안구건조증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매우 흔한 눈의 질환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질환을 말합니다.



01. 원인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적으로 눈물의 분비량이 감소하므로 중년층에 안구건조증이 잘 생기며, 특히 폐경기 여성은 호르몬 부족으로 눈물샘분비 기능이 약화되어 안구건조증이 심해집니다.
건성안은 관절염이 있는 사람에서도 나타나며 입 안이 마르는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 눈물 자체에는 이상이 없어도 각막표면에 이상이 있거나, 눈꺼풀의 염증, 콘텍트렌즈의 장기간착용, 특정한 약물 복용, 비타민A 결핍증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01

눈물분비 저하

02

눈물의 과도한 증발

03

눈물 생성기관의 염증

04

쇼그렌증후군, 스티븐존슨 증후군,
유천포창 같은 전신 질환이 동반된 경우

 

눈물구성

  • 눈물구성 눈물구성


02. 증상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 각막의 상처와 혼탁으로 인해 심각한 시기능 저하를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안구건조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나의 증상을 체크해보세요!!

01화끈거리거나 찌르는 듯한 화끈거림을 느낀다.

02할퀴는 것 같은 느낌을 갖는다.

03눈에 모래가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느껴진다.

04시리고 뻑뻑하다.

05눈 주위나 눈 속에 실 같은 눈꼽이 나타난다.

06연기나 바람에 자극을 느낀다.

07갑자기 눈물이 많이 흐른다.

08건조한 환경에서 더욱더 심해짐을 느낀다.

09자주 가렵고, 끈적한 눈꼽이 생긴다.

 

※ 안구건조증은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컴퓨터, TV, 스마트폰 등 근거리 작업시간이 길어지고, 눈 깜박임 횟수가 줄어들면서 발생빈도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03. 치료방법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눈이 건조하고 불편하다고 해서 손으로 자꾸 비비게 되면 상처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안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활 습관의 변경으로 안구건조증을 완화 시킬수도 있습니다.

눈물보충

인공 눈물의 점안으로 모자라는 눈물을 보충함으로서 눈물의 기능을 대신하여 안구를 충분히 윤활하게 해 건조함을 막도록 합니다. 인공눈물은 종류가 많기 때문에 본인의 눈에 잘 맞는 인공 눈물을 골라 사용할 수 있지만 그래도 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 증상이 심한 분은 저녁에 '눈물 연고제'를 넣고 자면 아침에 눈 뜰 때 증상이 완화됩니다.

눈물보존 - 누점 폐쇄술

눈물이 빠져나가는 구멍을 콜라겐이나 실리콘(플러그)으로 만든 미세한 마개로 일시적으로 막아서 효과가 있으면 영구적으로 막아 눈물을 보존 시킵니다.
눈물이 정상적으로 배출되는 통로인 눈물소관을 막아서 치료하는 방법으로 눈물이 눈에 좀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하여 안구건조증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눈물소관을 막기 위해 플러그를 사용하는데, 유지 기간에 따라 콜라겐 플러그, PCL플러그, 실리콘 플러그로 나누어 집니다.

* Collagen Plug
- 2주 지나면 체내에서 녹아 없어지짐
* PCL Plug
- 3개월 지나면 체내에서 녹아 없어짐
* Silicon Plug
- 녹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장점

 

Tip!! 생활 속 안구건조증 예방법

01.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물을 끊여서 습도를 높여주세요
02. 밖에 나갈 때는 눈에 밀착된 안경을 쓰면 증세를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어요
03. 눈을 자주 깜박거려 각막에 눈물을 자주 적셔주세요
04. 체내 수분유지를 위해 다량의 수분을 섭취해주세요